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러닝 아나토미 화제 속 출간
신체 해부학적으로 쉽게 배우는 러닝, 마라톤국가대표 이봉주 극찬
 
마라톤 타임즈
“달리기는 가장 자연적인 운동이다”

달리기는 공격적인 기술을 요하거나 비싼 장비를 필요로 하지 않는 가장 자연적인 유형의 운동이다. 달리기는 장애만 없다면 누구나 즐길 수 있으며, 건강 증진에도 도움이 되는 신체활동이다. 이런 이유로 인해 달리기 관련 동호회 모임은 갈수록 늘고 있는 추세이다.

“달리기는 근력훈련을 필요로 한다”
조 풀리오 미국 릿거스대학교 트랙&필드팀 수석코치와 패트릭 밀로이 로드러너스클럽 최고 의학책임자가 함께 쓴 『러닝 아나토미(Running Anatomy)』는 달리기에는 근력훈련이 필수적이라고 지적한다.

달리기는 반복적이고 강도 높은 운동으로 근육이 잘 발달되어 있고 서로 조화롭게 작용하지 않으면 효율성이 떨어져 쉽게 지치고 부상위험이 커진다고 한다. 달리기는 평탄한 길 뿐 아니라 언덕길, 비탈길, 바위길 등 여러 지형과 아스팔트, 콘크리트, 잔디, 자갈, 모래 등 다양한 지면에서 이뤄지는데, 이러한 다양한 상황에 대비하기 위해서는 근력훈련이 가장 중요하다고 말한다.

이 책에는 주자(runner)에게 가장 효과적인 근력훈련 운동 50가지가 소개되어 있다. 각각의 운동은 명쾌하게 단계적으로 설명되어 있고 운동 중 작용하는 근육은 해부학적으로 들여다볼 수 있는 컬러 그림으로 그려져 있다. 

『러닝 아나토미』에는 언덕 달리기에서 오프로드 달리기에 이르기까지, 그리고 단거리 경주에서 마라톤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지형과 속도에 대비하는 근력훈련 운동이 소개되어 있다. 또한 주자가 입는 가장 흔한 부상을 설명하고 이러한 부상을 방지하는 운동과 전신 컨디셔닝 운동 및 수중 달리기와 플라이오메트릭 운동법도 설명되어 있다 .

아울러 주자에게 손상을 초래하는 원인의 하나인 러닝화의 해부학도 다룬다. 러닝화가 어떻게 그리고 왜 특정한 생체역학에 맞춰 제작되고 주자가 어떻게 자신의 특정한 요구에 맞는 신발과 보조용구를 선택해야 하는지를 설명한다.

마라토너 이봉주는 “이 책은 달리기와 관련된 신체 해부학적 기능을 과학적으로 이해하고 훈련하도록 도와줌으로써 건강뿐만 아니라 경기력을 향상시키려는 이들에게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최세환 강남성모신경외과의원 원장, 원장원 경희의대 교수, 장지훈 관동대 교수, 이규훈 한양의대 교수, 장경태 한국체대 교수, 오재근 한국체대 교수 등이 우리말로 옮겼다(푸른솔; 02-704-2571)

러닝 아나토미
조 풀리오·패트릭 밀로이 지음/최세환 외 옮김/푸른솔 펴냄/2만1000원


기사입력: 2011/08/24 [16:16]  최종편집: ⓒ 마라톤타임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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