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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름철 보신
사시기후(四時氣候)에 순응하는 것은 양생·보신에 있어서 매우 중요하다.
 
마라톤 타임즈
여름철 보신
 보신의 기본 법칙에서 사시(四時)에 순응하는 것은 양생·보신에 있어서 가장 중요하다고 강조 하였다. 이는 사시의 기후변화에 적응해야만 건강하고 장수할 수 있음을 말하는 것이다.
 
사시기후(四時氣候)에 순응하는 것은 양생·보신에 있어서 매우 중요하다.

 <영추(靈樞)> 본신(本神)에서 “지혜로운 자가 양생할 때는 반드시 사시에 순응하여 그 기후변화에 적응하며, 노여움이나 즐거움이 지나치지 않도록 조절하고 거처를 편안하게 하며 음양이 치우치지 않도록 절제하여 강함과 부드러움이 조화를 이루도록 하는데, 이와 같이 하면 사시의 부정한 사기(邪氣 : 병을 일으킬 수 있는 나쁜 기운) 가 침입하지 못하므로 장생한다.” 라고 하였다.

 이는 반드시 사시의 기후변화에 적응해야만 건강·장수 할 수 있음을 말한 것이다.

  한의학에서는 여름 석 달은 번수(蕃秀 : 무성하고 꽃피며 열매 맺는다)라 하며, 이 계절은 천지의 기가 서로 사귀고 만물이 꽃피고 열매 맺는 시기라 여긴다.

 여름은 자연의 기후 중 화기(火氣)가 왕성한 때여서 주위의 온도가 높아지므로 체온의 발산이 땀으로 나타나는데, 땀으로 수분과 염분뿐만 아니라 기라는 에너지가 우리 몸으로부터 빠져나가는 것이다. 우리 몸으로부터 기가 많이 빠져나가게 되면 체내의 기, 즉 에너지가 감소하게 되어 생리기능이 저하되고 뱃속이 차가워진다.

  이러한 현상을 인체의 여름철 생리기능 현상이라 하는데, 한의학적으로 설명하자면 양기가 표면으로 발산하고 음기가 장내에 잠복함으로써 뱃속이 냉해지는 것이다. 여름철에 배탈이 잘 나는 이유가 여기에 있다.
 
  따라서 여름철에는 차가운 얼음물, 생냉한 고일이나 채소는 함부로 과식하는 것을 절제하여 뱃속을 항상 따뜻하게 해야 병사(病邪 : 병을 일으키는 요소)가 침범하지 못하며 혈기가 왕성해지는 것이다.
 
여름철 보약
 
  흔히들 여름철에 보약을 먹으면 약기운이 땀으로 빠져나가기 때문에 여름철에 보약은 피하는 현상이 있는데 이는 아주 잘못된 편견이다.

  땀으로 기가 빠져나가 차가워진 속을 데울 수 있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체내에서 높은 열량을 낼 수 있는 고단백의 음식, 즉 삼계탕, 보신탕, 추어탕 등을 섭취하거나 보약을 복용하는 것이다.

  또한 한의학에서 여름철은 성장과 생화(生花)의 계절이기도 하므로 충분한 영양섭취와 보약이 필요한 시기이다. 여름철은 심장(火:화기)의 기운이 왕성해지고 신장(水:체액)이 쇠약해지기 쉬운 계절이다.

  따라서 심화(心火)가 상충되지 않고 심장이 안정되도록 심지(心志)와 사려(思慮)를 조화시켜야 하고, 신기(腎氣)를 보하는 따뜻한 약을 복용해야 하며, 정기(精氣)가 많이 소모되지 않도록 경계해야만 한다.

  이렇게 조심하지 않으면 여름철에 질병에 걸리지 않더라도 가을철에 감기, 설사, 토사곽란 등의 질환으로 고생하게 된다.
 
여름철 건강식품
 
  여름철에 생리적으로 차가워진 속을 따뜻하게 해주며 체액을 보충시켜주는 근본적인 방법은 열량이 높은 음식을 섭취하는 것으로 삼계탕, 추어탕이 좋고, 땀이 많이 나면 삼계탕에 황기를 넣으면 효과가 뛰어나다.

  여름철의 차로는 오미자차, 인삼차, 수정과가 좋고 더욱 좋은 방법은 생맥산으로 맥문동10g, 인삼 5g, 오미자 5g을 차로 하여 수시로 마시는 것이다.

  열을 식히고 목의 갈증을 가라앉히는 죽으로는 죽엽죽(대나무잎죽), 생노근죽, 국화죽, 녹두죽 등이 좋으며 체질에 따라 녹용을 가미한 보약도 좋은 방법이다.

기사입력: 2009/05/12 [10:43]  최종편집: ⓒ 마라톤타임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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