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편집 2019.11.19 [18: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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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침식사는 경기 2시간30분전에 먹고 몸은 충분히 풀어줘야 한다.
 
경기에서 최선을 다하는 것도 중요하겠지만 우선은 대회 전날 그리고 대회당일 어떤 자세로 경기에 임하느냐에 따라서 경기 결과가 달라 질 수 있다.

레이스 전날에는 반드시 당일 기상예보와 예상 기온 등을 사전에 입수하여 미리 대처하여야 한다. 악천후일 경우에는 미리 비닐 옷을 준비하여 체온을 보호해주고, 바셀린을 미리 준비하여 무릎이나 배 등 차가워지기 쉬운 부분에 맛사지를 해서 보온에 신경을 쓰는 등 기상 상황에 따른 대책이 필요하다. 그리고 수면은 레이스에 대비한 마지막 컨디션 조절이다. 수면 부족은 컨디션에 악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잠이 안와도 초조해 하지말고 편안히 누워 휴식을 취하는 것이 레이스에서의 좋은 성적으로 이어진다.

기상 시간은 출발시간을 역산해서 최소 3시간전까지는 해야 하며 아침식사는 출발 2시간30분전까지는 섭취하여야 한다. 가벼운 탄수화물식을 함으로써 음식이 경기 전에 어느 정도 소화될 수 있도록 한다.

주의해야 할 점은 육식과 지방식 같이 소화되기 어려운 음식은 피해야 한다. 왜냐하면 지방질과 단백질은 소화흡수가 느리고 레이스 도중에 쉽게 이용될 수 있는 에너지를 제공해 주지 못하기 때문이다. 이런 점에서 곡물식(곡식류),토스트,쥬스 등의 가벼운 탄수화물식은 아무런 해가 되지 않으며 레이스의 가장 중요한 에너지를 제공해준다.


기사입력: 2007/05/07 [00:00]  최종편집: ⓒ 마라톤타임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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